수능 제2외국어 일본어 문제에 대한 태클 잡담,단상

음...이번 수능에서
일본어가 꽤나 어렵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기껏해야 수능수준이겠지...했습니다만

직접 보고서 무려 두 문제나 틀렸습니다(...)
물론, 수능본 당사자가 두문제 틀렸으면 많이 안틀렸네 이러실 수 있지만...
저야 뭐 일단은, 번역자 나부랭이를 사칭하고 있는 몸이라서요;;;

그런데 이 시험...문제가 좀 많더군요. 복수정답신청해도 될만한것도 있고...

2007년 대학수학능력시험. 제 2외국어 영역. 일본어(더럽게 기네-_-)

제가 개인적으로 선별한

"난이도 상승 주범" 문제 Best 5를 뽑아봤습니다

5위



24번.
결론 부터 말하자.
이건 일어가 아니라 국어가 문제다!!!

지문을 번역하자면

12월 17일 눈
어제 늦게 잤지만, 아침 일찍 일어났다. 7시쯤 집을 나왔다
전철이 꽤 안와서 학교에 늦어버렸다. 수업이
시작하고나서 20분이나 지났었다
......
오늘은 지쳤다. 일찍 자자

.....5번...
"수업은 이미 시작되었다"

수업이 이미 시작되고 자시고
자기 전에 쓴거면 수업이 끝났을꺼 아녀어어어!!!!!!!!!!!!!!!!!!!!!!!!!!!!!!!!!!!!!!!!

하아하아...일본어문제 출제자 여러분. 부디 문제 감수를 할땐 언어영역 출제자 분들께 국어적으로 문제 없는 지 체크 받아 주세요(...)


4위



26번 문제
첫번째 밑줄에 들어갈건 알짤없이 いくつ입니다. 반박의 여지가 없지요...
문제는 두번째 밑줄. 물론 학교에서 일어를 배울때 타인과 대화할때 '자신의'오빠(형)을 지칭하는건 あに라고 배웁니다
따라서 정답은 1번. 와이~ 한문제 맞았다~

가 아닙니다(...)
제가 숱한 일어로 된 게임을 즐기면서. 타인 앞에서 자신의 오빠를 あに라고 부르는 걸 본 기억이 상당히 적습니다.
일어로 오빠란 호칭이 이렇게 버라이어티하게 있구나하게 일깨워준 시스터 프린세스를 빼자면...
그냥 '오니쨩'이니 '오니상'이니... 그게 더 많았던거 같아요...;;
모님께서 '일본인 선생님께선 あに로 부르는게 맞다고 하셨다"라고 말씀하셨다지만
혹시나 저런게임같은 걸 통해 일어를 배운 사람이 시험을 봤다면 어찌되는 겁니까.
1번과 5번 사이를 헤메다가 5번을 찍고 틀리고. 주입식 교육, 탁상용 일어만 할줄 아는 인간 보다 점수가 낮게 나오는 비극이....

교과서만 따지면 1번이 확실하게 맞습니다. 복수정답꺼리는 되도, 아마 '교과서'로 따지면 1번만 맞는거니까 철회되겠죠...

3위



16번

지문을 번역하자면

A : 소개하겠습니다. 이 분이 다나카상입니다.(잠깐 잡담 좀 하자면, 다나카씨는 매년 수능 일어시험에 나오십니다. 톰이나 제인,철수,영이 수준의 빈도가 아닐까;;;)
B : 처읍뵙겠습니다. 저는 김___. 부디 잘 부탁 드립니다

이건 확실히 복수정답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1번의 します와 4번의 もおします
공식적 자리라서, 더욱 정중한 표현을 쓴다는 의미에서 4번이 정답!이라고 하지만
그렇다고 1번 표현이 건방진 표현인건 아닙니다. 안쓰는 것도 아니고...;;
두개의 차이를 우리말로 바꾸자면
'김입니다'와 '김이라고 합니다'의 정도의 차이...(직역은 아니지만)

참고로 저는 1번만 보고. '1번 맞네' 하고 다른 선택지를 안 보고 패스. 틀렸습니다-_-(제가 틀렸다는 두 문제중 하나입니다)

이것도 출제자가 억지부리면 4번으로 밀고 나갈 수 있지만, 정말 재고의 여지가 있습니다


공포의 2위



일본어시험을 본사람은 절대로 잊을 수 없는 ㅅㅂㄹㅁ같은 문제 5번입니다-_-...

3,4,5위 따윈 기억의 저편으로 넘기고, 문제푸는 이로 하여금 아스트랄의 경지에 이르러, 엄청나게 시간을 끌다가 포기했을땐, 이미 다른 문제를 다 풀정도의 시간이 남지 않았다는 그 무시무시한 문제...

무려, 저렇게해서 나온 답을 찾는게 아니라. 답과 관련된 단어를 선택. 이야아...정말 어려운데요-_-;;

제일 위에있는거
かい(1)く
출제자의 의도는 아마도 かいごく '외국'을 의도 한거 같지만. 그 외에도 들어갈 여지는 얼마든지 있습니다
かいこく개국 이라던가.かいかく개혁かいさく개작 등등...(...)
두번째
て(2)き
출제자는 날씨를 뜻하는 てんき를 의도 하셨겠죠...이것도 1번 처럼 다른 단어가 들어갈 여지가 정말 많습니다.

하지마는. 1,2번이야 뭐...다른 걸 넣을 수도 있지만, 고3 일본어'만'배운 사람이라면 저 단어만 떠오르겠죠 뭐.(일어를 더 많이 배운 사람만 헷깔리는 부조리한 문제입니다. 일어를 잘하냐, 못하냐를 가르는 시험이. 잘하는 사람에게 손해를 주다니. 어떤 의미로 대단한 능력;;)

3번...이건 고3이라도 헷깔릴거 같군요
お(3)あさん
우와앙...괄호뒤에 あ까지 없었으면 완전히 뒤집어 졌을뻔한 문제...か가 들어갈지 ば가 들어갈지 정말 헷깔립니다.
1,2번을 클리어한 사람은 곤바? 곤가? 이럴테지만...
이것 경우의 수가 적으니 넘어갑시다-ㅅ-

4번 ど(4)な
와이. 경우의 수가 드디어 줄었다(...)
5번 (5)たらく
머엉....저기요오...제가 고3교과서 읽은지 오래되서 기억 안납니다만
고3때 はたらく(일하다)라는 동사도 배우던가요오??
저는 '안배웠던'걸로 기억하는데요. 물론 쪽지시험으로 동사 여러개 외우라고 할때 한두번 나왔겠지만, 일본어 교과서의 예문같은데선 '잘 안나오는'동사일텐데요.

1,2번은 교과서에 충실하게 공부한 사람에게 유리하게 해놓고 5번와서 이러면 안되지(...)

문제에 대한 태클이전에, 살인적인 난이도의 문제입니다.(어떻게든 클리어한 신관군)



여러분, 뭔가 부조리하면서도 아스트랄한 문제를 보셨습니까?

하지만 마음 단단히 준비하세요.

이건 준비단계에 부족했습니다. 5번은 머리 좀 싸맸어도, 대부분의 문제를 전부 통과하고 도착한 용자들에게
마지막으로 좌절의 시련을 던져준 무시무시한 문제가 하나 남았습니다.(제가 틀린 또 한가지문제이기도 하죠)

대망의 1위



말그대로 마지막에 좌절을 던저주는 문제. "30번"(마지막 문제)

겉보기부터 포스를 풍겼던 5번 문제완 달리. 겉보기엔 평범해보이는 30번...
하지만 이 문제는 생각보다 스타쉬피스에 햏햏합니다.(오오, 이젠 안쓰는 옛날 유행어까지 나왔다)

첫번째 예문부터 해석합시다
いそがしい ときに べんりです
바쁠 때 편리 합니다

두번째 예문도 해석합시다
ふつう はしが ついています
보통 다리가 달려있습니다

세번째 예문까지 해석합시다
えきで よくみる ことが できます
역에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너는 이미 틀려있다

두번째 예문 해석이 틀렸습니다
ふつう はしが ついています
보통 "젓가락"이 "같이 있습니다"

はし 고3 일어 실력으론 역시 '젓가락'보단 '다리'라고 배우겠죠...
그런데 답을 알고보니 '다리'가 아닌 '젓가락'이라고 해석해야 된다는거
ついています...다리를 지칭하면 '달렸다'라고 해석하겠지만. 물건에 딸려나오는 것도 "ついている”라고 사용하니까요;;;

그래서, 잘못해석한 저는 이렇게 헤맸습니다
"바쁠때 편리하고, 다리가 달렸고, 역에서 자주 볼 수 있는 것"

인력거-_-?(아닙니다. 틀린건 아니지만, 여하튼 아닙니다. 그 이전에 답안지에 없습니다)

도저히 감을 못 잡는 저는 답을 해석해보기로 했습니다
1.きもの(기모노 혹은 '옷'그 자체를 의미) 2.すもう(스모, 씨름) 
3.まつり(마쯔리,축제) 4.べんとう(도시락) 5.たんじょび(생일)

더 모르겠다!!!(...)
저는 여기서 '다리가'달린것에 주목. 도시락에 다리 없으니 삭제(...)
결국 다리(?)달린 기모노를 선택. 틀렸습니다OTL

정답은 4번 도시락.
일본에선 역에서 도시락을 판다고 하는 모님의 설명
하지만, 왠만해선 알리 없는 일본 문화잖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일본문화를 모를 고3이 역->도시락 이란 연상을 할 수 있냔 말이다!)

3번문제의 연상곤란과, 2번에 '이중해석가능'으로 인하여. 상당히 난이도를 높은 이번 시험 최고 난이도 문제였습니다


OTL(이전에 올라온 미즈호가 아닌 타카코버젼)

뭐랄까, 이 문제를 다 채점한뒤에 느껴지는 부조리함은...;;

난이도가 정말로 높은 시험이였습니다;ㅅ;

================================================

16번 문제는 저의 문법적 지식이 부족해, 제가 잘못 태클걸었음을 인정합니다
26번의 'あに’냐 ’おにいさん’이냐의 쟁점은 어느 쪽이 더 어울리느냐가 아니라 ’おにいさん’이 아주 틀린것은 아니다에 쟁점이 있습니다. 이 점은 오해 말아주세요.

트랙백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TrackbackURL : http://giden.egloos.com/tb/2771955 [도움말]
  • 2007년 수학능력시험 제2외국어영역 일본어 2006/11/19 22:18 #

    개인적으로 문제 참 거지같다고 생각합니다. -_- 오카아상이라고 생각하면 해괴해지는 5번. '하시'를 다리라고 생각하면 괴기물되는 30번. 그전에 역에서 도시락까먹는다고 생각하는게 평범한 한국사람이냐 --; ...등등. 제2외국어 안봐도 될때 대학가길 잘했지. -_-... more

덧글

  • dri-naru- 2006/11/19 21:00 # 답글

    밸리에서 우연히 보고 들어왔습니다.
    …이건 뭐, 문제를 답부터 정해두고 그 다음에 문제를 만들었는지.
    하여간 꽤나 웃었습니다.
  • 프리오스 2006/11/19 21:10 # 답글

    수능문제로서는 어려운 편이겠지만, 그냥 일본어 문제로서는 그다지 어렵지 않은 것 같은데요; 4위 문제는 서로 정중하게 말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あに'를 쓰는게 정확하고, 3위 문제는 1번 표현은 안 쓰지 않나요? 'いいます'를 쓴다면 모를까.. 제가 아는 선에서 'します'는 아닌 것 같습니다만...
  • 크라켄 2006/11/19 21:14 # 답글

    껄껄;

    5위의 경우는 조금 그럴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사실 남한테 자기 형제를 애기할때는 아니라고
    하는 철칙이긴 해서 문법에 맞게 시험을 내는게 기본이죠

    그외엔 딱히 문제 되는게 없네요;
  • 크라켄 2006/11/19 21:15 # 답글

    4위의 경우는 프리오스님의 지적이 정확합니다 문맥상 します는 무척이나 어색합니다
  • 행인5 2006/11/19 21:29 # 답글

    으음.. 다른건 모르겠지만...

    일어로 오빠란 호칭이 이렇게 버라이어티하게 있구나하게 일깨워준 시스터 프린세스를 빼자면...


    이거 무척 공감했습니다 (...)
  • CLAYMORE 2006/11/19 22:16 # 삭제 답글

    아아...안습이다...
  • 황치 2006/11/19 22:54 # 답글

    '~とする'는 '~라고 하다.'라기 보다는 '~로 하다.'로 해석하는 게 맞습니다.
    사용되는 문형이 여러가지이기는 한데, 여기서 ~とする라고 해버리면 말이 이상해집니다.
    덜 공손하게 하려면 간단하게 言います를 쓰던가 그냥 です를 쓰죠.

    はたらく를 고등학교에서 배우는지 안배우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일본어 능력시험 4급 출제어휘로 굉장히 쉬운 난이도의 어휘입니다.

    게임같은 데서 남에게 이야기할 때, あに대신 おにいさん를 쓰는 경우는 아마 청자의 위치가 자신의 형/오빠보다 낮은 경우일 것 같네요.
    일반적으로는 이런 경우에도 あに를 쓰는게 맞으나 おにいさん을 써도 큰 무리는 없습니다. 친구끼리의 대화에는 큰 상관이 없다는 말이지요.
    저 경우에는 정중표현이기 때문에 あに를 쓰는게 확실히 맞습니다.
    일본어의 경어표현을 생각해보면 おにいさん을 사용한다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나머지 문제는 좀 이상하죠.-┌
    개인적으로는 5번 문제가 제일 어려웠습니다.-┌
  • 황치 2006/11/19 22:59 # 답글

    찾아보니까 '~とする'는 네이버사전에도 있네요.
  • 안단테 2006/11/19 23:13 # 답글

    뭡니까.. 이건.. 5,4,3위는 그래도 학교에서 배운 상식(다른데서 말고..)을 쓴다면 무리없이 풀겠는데.. 2위는.. 경우의 수도 많은데 거기다 이것과 관련이라니.. 시간 무지 잡아 먹겠군요..

    1위 문제는 무념입니다. 저도 일단 다리로 해석해서(아마 학교 과정정도로 배운 학생이면 누구나 다리로 해석할겁니다.) 말인가 하고 생각햇느데.. 답을 보니 더욱 안습.. 다리라고 해석한 시점에서 이미 답풀기는 글럿습니다.
  • 전설의실버팽 2006/11/20 01:54 # 답글

    이건 뭐 이미 공무원 시험이군요.

    말 그대로 "점수 깎는"
  • 블루스크린 2006/11/20 21:10 # 삭제 답글

    우와 저는 2위는 아예 못 풀고 나머진 다 맞았네요

    역시 생각(실력) 없이 푸는게 잘 푸는 지름길

  • 최후의수 2006/11/22 17:26 # 답글

    안습 그 자체 [..........]
  • 필딘신관 2006/11/23 21:21 # 답글

    dri-naru-//문제 내기전에 최종체크할텐데 왜 5번이 문제가 안됬나 궁금해요
    프리오스//그래도 5번같은 어거지 문제는 문제가 되죠;ㅅ;
    크라켄//아뇨 문법상으로도 아니든 오니상이든 틀리진 않아요;;
    행인5//정말 오빠를 표현하는방법이 12가지나 있다니, 대단한 나라라니까요;;;
    CLAYMORE//정말 안습입죠
    안단테//1번'바쁠때 편리하다'하나만으로 답을 유추가능하다, 이걸 틀리는 사람 바보냐!라고 하시는 분도 계시지만. 답안을 안보고 두번째문장을 '다리'로 해석한 시점에서, 도시락은 그대로 빠져버리니...;;
    전설의실버팽//그러게요. 변별력을 높이려고 한건가;;
    블루스크린//그런겁니까;;;
    최후의수//정말 멋지죠
  • Sherry 2007/01/13 20:47 # 답글

    안녕하세요^^ 우연히 들렸습니다.

    5위에서
    수업이 이미 시작되고 자시고
    자기 전에 쓴거면 수업이 끝났을꺼 아녀어어어!!!!!!!!!!!!!!!!!!!!!!!!!!!!!!!!!!!!!!!!

    이 부분이 무슨말을 하시는 건가..... 한참을 봤네요^^;
    [일기]였군요^^;
    수업은 이미 시작되었다-> 수업은 이미 시작되어있었다
    정도면 좋았을 텐데요. 미묘한 차이이긴하지만,
    일어시험이라도 국어도 신경써주셔야죠 출제자선생님들- _-;

    틀리신 이유는 편안한 마음상태에서 보셔서 아닐까요?
    아마 다풀고 시간이 남아도는 동안 검토하시면서 정정하셨겠죠^^
    (뭘 알고 이런 말을)

    저는 이과출신이라 수능 일본어시험 수준을 모르지만요...
    암튼 포스팅 재밌게 읽고 갑니다^^;
  • 텔레토비 2007/01/26 00:29 # 삭제 답글

    솔직히 16번 문제는 태클 걸 만한 건은 없는듯;;
  • 과객 2007/02/10 18:09 # 삭제 답글

    지나가는 길에 우연히 들렸습니다만, 30번 문제는.. 제가 보기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시'는 세가지 뜻을 크게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는 '다리'(사람이나 물체의 다리가 아니라 지역과 지역을 잇는 다리, 육지와 섬을 이어주는 다리) 의 뜻입니다. 발이 붙어있는 다리가 아닙니다.
    또 2번째로는 젓가락, 세번째로는 끄트머리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리를 발이 붙어있는 다리로 해석하신 것은 오류입니다.
    님이 생각하시는 다리는 '하시'가 아니라 '아시'입니다.
  • 나도 한마디 2007/02/21 18:30 # 삭제 답글

    이렇게 문제를 하나하나 뜯어서 보시는 분들을 창의적이라고 말해야 할까요??

    이러한 것들이 인터넷의 맹점입니다.

    비전공자가 이글을 본다면 맹신하고 말테니까요..
    님의 창의적인 발상은 참으로 훌륭합니다만.... 정확한 이론을 바탕으로해서 창의석이 발휘되었으면 합니다...
  • 과객 2008/10/29 03:01 # 삭제 답글

    타인의 가족을 칭할때는 おにいさん
    자신의 가족을 칭할때는 あに라고 배웠고
    지금도 그렇게 쓰고있습니다.
  • 지나가던유학생 2008/11/12 21:50 # 삭제 답글

    아니는 자신의 가족을 타인한테 소개한다고 '들은'적도 있는 것 같고요 2위말고는 그다지 풀기어려운 문제는 없네요 답이 이상한지 안 이상한지는 모르겠는데. 토 시마스 복수정답은 맞는 듯
  • 지나가던 중2 2009/01/30 18:44 # 삭제 답글

    나머지는 맞았는데 5번......은 제가 고등학교 일어를 배우지 않아서인지 뭐 이거 넣고 저거 넣고 온갖 생쇼?를 다했네요
  • 실마릴 2009/08/28 02:40 # 삭제 답글

    3위의 1번은..전 한번도 못본 표현이라..이마쓰면 또 모를까요. 덧글들을 보니 제가 모랐던 것같네요 ㅎ. 4위는 창의적인 문제네요ㅋ.. 무슨 퍼즐도아니고.. 단어를 알면알수록 쓸데없이 시간을 쓰게 만드는 문제군요 ㅋ 30번은 보기가 있는 문제로는 별 문제없지 싶네요. 3번째는..뭐 보기가 없다면 에키벤을 모르는 사람이 알기 힘든 문제지만 보기들이 다 그러니..수능문제로는 적절해보입니다. 잘보고가요 ㅎ 아 참고로 전 30번 문장만보고 잠시..육교? 인가..라고 -ㅂ-;
  • 공부~ing 2009/08/29 19:32 # 삭제 답글

    2위의 문제는 아무리 제가 일본어 공부를 열심히 해도 정말 이해가 안가네여 문제에는 빈칸이 5개나 되는디 어째서 답이 4글자임????? 이런 아행행해애행행해애행ㅎ만올뱢듀햦ㄷㅂㅎ
  • Brainstorm 2009/11/06 01:44 # 삭제

    빈칸 : こんばをは(밤 인사), 답 : あいさつ(인사)

    문제는 빈칸을 채워 완성된 '말'을 묻는게 아니라 완성된 말과 '관련있는 것'을 묻는 것입니다.
  • Brainstorm 2009/11/06 01:43 # 삭제 답글

    오늘 하루동안 2005~2009년의 6월,9월 대수능 모의평가와 수능문제를 다 풀어보고 다 합쳐서 1개 틀린 고3현역이
    건방지다고 생각하실지 모르지만 최대한 정중하게 몇마디 말씀드리겠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엔 위의 문제는 절대 어렵지 않습니다.(2개 틀리면 그다지 잘한 게 아닙니다. 1등급은 거의 물건너갔다고 보면 되죠.)
    위의 문제가 어렵다고 느끼신 것은 제가 일본어를 잘하고 님이 일본어를 못하셔서 그런게 아니라
    누가 교과서에 '자주 등장'한 단어를 알고있고, 교과서에 나온 대화 패턴을 잘 꿰고 있느냐에 달려있다고 생각합니다.
    전 교과서와 중학교때 봤던 일본 애니를 제외하고는 일본어를 따로 공부해본 적이 없습니다.
    하지만 3년간 내신 일본어는 계속 전교1등이었고 한번 빼고는 전부 만점이었습니다.
    제가 일본인과 맞먹는 수준의 실력이 있는게 아니라, 좀전에 말했듯이
    교과서에 나왔던 대화 패턴과 자주 등장한 단어들이 머리속에 들어있어서 그런거죠.
    이것만 알아도 4위,3위로 제시하셨던 문제는 적어도 각 10초 이내에 풀 수 있습니다.(3위문제의 1번은 직역하면 '~라고 합니다' 이지만 일본에선 안쓰는 걸로 알고있습니다. 굳이 비유하자면 영어가 아닌 콩글리쉬..)
    1위는 자세히 모르더라도 나머지 보기 4개가 전혀 말도 안되는 것들입니다. 그것만 지워도 답은 나오죠.
    그리고 고3 일어 실력 무시 못합니다. はし가 젓가락이라는 건 일본어 1~3등급 나오는 사람들이라면 거의 다 알듯...
    5위문제는 일이 일어난 당시를 물어보는 문제이기 때문에 전혀 문제될 게 없습니다.
    국어 문제라고 언급하셨는데 그렇다면 다른 보기는 보기 내용과 맞나요?
    기분 나쁘실지도 모르지만 이건 문제가 이상한 게 아니라 언어 해석 능력 부족으로 인한 것입니다.
    2위는 진짜 교과서 한번 제대로 본 사람이면 자주 나온 단어들을 이용해 적당히 때려맞출 수 있습니다.
    결론 : 수능 일본어의 진리는 교과서
    .
    .
    .
    몇년전 게시글에 이런 식으로 글 올려서 죄송합니다.
    지금은 다른 생각을 가지고 계실지도 모르겠지만 수능 문제는 99% 태클 걸게 없습니다.
    다시 말해서 복수정답 나올 가능성은 0에 수렴한다고 말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쓰다보니 진지해져서 글이 길어졌네요. 안 읽어보셔도 상관 없습니다. 다시 한번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덧글 입력 영역